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Language/java

Java_Study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(패키지)

by gamxong 2022. 7. 4.

 

패키지
 : 클래스의 묶음

 

클래스가 물리적으로 하나의 클래스파일인 것과 같이 패키지는 물리적으로 하나의 디렉토리이다.

 

  • 하나의 소스파일에는 첫 번째 문장으로 단 한 번의 패키지 선언만을 허용한다.
  • 모든 클래스는 반드시 하나의 패키지에 속해야 한다.
  • 패키지는 점(.)을 구분자로 하여 계층구조로 구성할 수 있다.
  • 패키지는 물리적으로 클래스파일을 포함하는 하나의 디렉토리이다.

 

패키지의 선언

 

package 패키지명;

 

> 해당 소스파일에 포함된 모든 클래스나 인터페이스는 선언된 패키지에 속하게 된다.

 

패키지 지정 x  -> '이름없는 패키지(unnamed package)'에 속함

 

 

 

패키지 생성 과정은 일단 생략.

 

 

 

import 문

 

: 컴파일러에게 소스파일에 사용된 클래스의 패키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

: 컴파일 시에 컴파일러는 import문을 통해 소스파일에 사용된 클래스들의 패키지를 알아 낸 다음, 모든 클래스이름 앞에 패키지명을 붙임.

 

 

* 일반적인 소스파일 구성

  1. package 문
  2. import 문
  3. 클래스 선언

 

* import문을 선언하는 방법

import 패키지명.클래스명;
또는
import 패키지명.*;

 

* java.lang 패키지는 따로 import문으로 지정하지 않아도 되도록 한 것.

 

 

static import 문

 

: static 멤버를 호출할 때 클래스 이름을 생략할 수 있다.

import static java.lang.Integer.*;
import static java.lang.Math.random;
import static java.lang.System.out;

위와 같이 선언했다면,

System.out.println(Math.random());
//same
out.println(random());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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